나빌레라 뜻 사제듀오 청춘기록 웹툰 드라마
본문 바로가기
브라운관

나빌레라 뜻 사제듀오 청춘기록 웹툰 드라마

by 리꼴리 2022. 9. 13.

2021년 3월에 방송된 동명의 웹툰을 원작으로 한 TVN 드라마 나빌레라는 나이 일흔에 발레를 시작한 덕출(박인환)과 스물셋 꿈 앞에서 방황하는 발레리노 채록(송강)의 성장기를 그린 드라마로 23세 선생과 70세 제자의 티격태격한 사제 듀오 청춘 기록 웹툰 드라마입니다.

발레하는 송강을 바라보는 박인환 배우
나빌레라-포스터

나빌레라 뜻

인터넷 검색창에 뜨는 국어사전의 말을 보면 나빌레라는 조지훈 작가의 승무에 나온 문구로 '나비'와 '-ㄹ레라'라는 표현이 합해져서 나비 같다 라는 의미를 갖고 있으며 웹툰이 원작인 이 드라마는 카카오 웹툰과 카카오페이지를 통해서 웹툰을 볼 수가 있습니다.

등장인물 정보

  • 심덕출 역 / 박인환 칠순을 앞둔 동네 할아버지 덕출은 우연히 발레를 하던 채록을 보고 어릴 적 봤던 발레를 떠올리게 됩니다. 빛이 나는 채록을 본 후 덕출의 가슴은 뛰었고, 오랫동안 꽁꽁 숨겨뒀던 꿈이 들썩였고, 그렇게 덕출은 용기를 내어 어릴 적부터 하고 싶었던 발레를 하기로 결심하는 인물입니다.
  • 이채록 역 / 송강 축구부 감독인 아버지의 플랜에 따라 6세부터 축구를 하며 혹독하게 훈련을 받았지만 어느 날 갑자기 체벌 때문에 아버지가 감옥에 가고 어머니마저 지병이 악화되어 세상을 떠나자 채록은 혼자가 됩니다. 입시를 앞둔 고3이 되어서야 축구에 재능이 없단 걸 깨닫고 좋아하는 것도 없이 지내던 채록은 돈키호테를 추던 승주를 보고 발레에 홀려 발레를 시작한 인물입니다.

드라마와 웹툰의 차이

웹툰을 원작으로 둔 드라마들을 시청하다 보면 자연스레 웹툰과 다른 점이 무엇인지 비교하며 시청하게 됩니다. 드라마 나빌레라에서는 덕출이 가족들에게 발레를 배운다는 사실을 숨기지만 웹툰에서는 발레를 시작하기도 전 가족모임에서 발레를 해보겠다고 선언합니다. 그리고 원작과 드라마의 캐릭터 설정이 꽤 많이 차이가 나는데 아무래도 드라마 특성상 극적인 연출을 위해 원작보다는 좀 더 자극적으로 나왔던 캐릭터들이 존재했습니다.

박인환과 송강의 케미

드라마에는 굉장히 많은 인물들이 등장하지만 사제 듀오 청춘 기록이라는 타이틀에 맞게 채록에게 발레를 배우는 70세의 덕출과 70세의 노인에게 발레를 가르치는 채록이 주연으로써 모든 극을 끌고 나갑니다. 드라마 방영이 끝나고도 박인환 배우님의 연기가 돋보인다는 글에 비해서 송강 배우에 대한 연기 평은 호불호가 갈렸던 걸로 알고 있는데 필자는 송강 배우를 좋아해서 그런지 몰라도 이 드라마를 통해 연기가 많이 늘었다는 걸 느꼈었습니다. 실제 나이대의 역할을 맡아서 그런지 오히려 이전까지 맡았던 역할보다 더 잘 소화해줬다고 생각했고, 대선배인 박인환 배우님과의 케미도 정말 훌륭했다고 생각합니다. 게다가 발레를 주제로 한 드라마이고, 할아버지에게 발레를 가르쳐야 하는 입장이라서 이를 위해 몇 개월간 집중적으로 전문 트레이닝을 받았다고 하는데 송강 배우뿐만 아니라 박인환 배우님의 발레 장면은 정말 멋지다 못해 감동적이었습니다.


저는 우리나라 드라마들 중 인생 드라마를 꼽으라면 다섯 손가락 안에 꼽히는 드라마가 바로 사제 듀오 청춘 기록 웹툰 드라마 나빌레라인데요, 모두가 안된다고 하지만 일생을 통틀어 가장 진지하게 꿈을 좇는 일흔의 새내기 발레리노 덕출과 스스로에 대한 확신도 없고, 부상과 생활고에 시달리며 방황하지만 생의 끝에서 발레를 선택한 할아버지와의 만남을 통해 다시 한번 도약할 준비를 하는 스물셋 청춘 채록의 이야기 꼭 한번 시청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


TOP

gussal11173@gmail.com